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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구글 애널리틱스)

[GA]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데이터 보고서 살펴보기

by Jarvis22 2024. 10. 13.

안녕하세요. 초보 마케터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마케팅, 특히 퍼포먼스 마케팅을 함에 있어서 필수적인 구글 애널리틱스를 처음으로 다뤄보려고 합니다. 본래 어떤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SQL 코드나 R과 같은 분석 도구 활용법 등의 복잡한 개발 지식이 필요합니다. 개발 지식을 알아서 손해볼 건 없지만, 그걸 배운다고 본업에 지장이 가게 할 수는 없겠죠. Google Analytics, 일명 GA는 마케터 혹은 디자이너들이 개발 지식을 몰라도 업무에 필요한 데이터 분석을 쉽게 할 수 있게 해주는 툴입니다. 이번 글은 처음인만큼, GA가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보고서에 대해 간단히 조작하는 법을 살펴보겠습니다.

 

GA를 공부하려면 데이터가 필요한데요! 구글은 친절하게도, 누구나 GA를 학습할 수 있도록 GA4 - Google Merchandise Store라는 계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도 주료 이 계정의 데이터들을 활용하여 공부하고 글을 쓸 예정입니다. 링크 첨부해드리니 여유 있으신 분은 글과 함께 따라하셔도 좋을 거 같아요!😄

GA4 - Google Merch Shop

 

Redirecting...

 

analytics.google.com

 

기본 보고서 살펴보기

1. 이벤트 보고서 이동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 첫 화면

위에 첨부해드린 링크를 따라 들어가면 이런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Google Merchandise Store에 유입되는 사람들에 대한 데이터인데요. 오늘 살펴볼 GA가 제공하는 기본 보고서는 좌측 메뉴바에 [보고서]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메뉴바

그러면 아마 보고서 개요 페이지로 이동할텐데요! 구글에서 제공하는 도구들은 다 비슷하게(??) 개요 페이지를 제공하는 거 같아요.😮 오늘은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에 들어온 사람들이 스토어 내에서 어떤 행동들을 했는지 보겠습니다. 다시 오른쪽 메뉴바에 [참여도]에서 [이벤트]를 선택합니다. 아! 확인해보니까 메뉴바 항목들의 이름이나 위치는 컴퓨터마다 약간 다를 수도 있는 거 같아요. 대충 이것저것 클릭하면서 따라오면 될 듯합니다.😅

 

2. 이벤트 보고서 살펴보기

이벤트 보고서 첫 화면

이벤트 보고서에 들어왔더니 일단 변화무쌍한 그래프가 보입니다. 아무 곳이나 살짝 대보니 항목과 숫자, 그리고 날짜가 나오는데요. 처음 보더라도 대강 유추할 수 있을 거 같아요!🤔 "8월 19일 월요일에 page_view라는 이벤트가 12,150회 발생했다." 이런 거겠죠?

 

이벤트 보고서 상세정보

저는 2024년 8월 한 달의 데이터를 살펴보았는데요. 조금 내려보니 더 자세한 수치들이 나옵니다. 이벤트 이름, 총 이벤트수, 활성 사용자당 이벤트 수 등 다양한 열과 다양한 이벤트 이름이 있는데요. 마케팅을 배움으로써 각 이름이 뭘 의미하는지 알 수도 있겠지만 몇몇은 기본 영어 지식만으로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보입니다. page_view는 페이지 조회, view_item은 상품 조회, select_item은 상품 선택, 이런 식이지요!

 

3. 간단하게 내 비즈니스에 적용해보기

추이 파악

그래서 이런 게 무슨 의미가 있는데!....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을 듯 한데요.😅 아주 기본적인 수준이지만, 제가 온라인 쇼핑몰을 하나 만들어 상품을 판매한다고 가정하고, 이 데이터가 제 쇼핑몰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라고 생각하겠습니다. 일단 그래프를 살펴보다 보니 비교적 일정한 간격으로 모든 이벤트의 발생 횟수가 뚝 떨어지는 구간을 발견했습니다.

 

해당 구간에 커서를 대보니 모두 토, 일 주말이더라구요! 이 인사이트만으로도 전략을 짤 수 있겠죠! 왜 주말에만 이렇게 성과가 저조한지 이유를 찾아서 고친다거나, 아니면 주말에 광고비를 좀 덜 투자해서 비용을 절감할 수도 있을 겁니다.

 

보조측정기준

약간 응용하여 할 수 있는 게 또 있습니다! [이벤트 이름] 오른쪽을 보면 +가 보이는데요. 눌러보니 이벤트에 좀 더 세부적인 기준을 추가하여 볼 수가 있습니다. 저는 인구통계에서 성별을 클릭해보았습니다.

 

성별 추가

성별을 추가하여 데이터를 다시 보니 남성이 여성보다 사이트 내에서 어떤 행동을 훨씬 많이 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렇다면 이 인사이트를 활용하여 쇼핑몰에 남성이 좋아할 만한 상품을 추가하거나 남성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광고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오늘은 이렇게 구글 애널리틱스를 주제로 한 글을 처음으로 보여드렸는데요! 유용하거나 재미가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더 유익한 글로 뵙겠습니다~